글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
한평생 다이어트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1인입니다.
매번 다이어트 한답시고, 효과 좋다는 약도 먹어보고, 운동도 해보았는데요. 여전히 그대로인 것 같습니다. 남들은 모두 다이어트 한다고 그러면 몸무게 숫자가 계속해서 달라지던데, 왜 저는 그대로일까요?
필자의 가장 큰 문제점을 살펴본 바, 바로 과자가 원인인 것 같습니다.
퇴근 후 저녁을 먹고, 잠들기 전 과자 한봉지.
그리고 오후 늦게 과자 혹은 초콜릿.
정말 다이어트 기간에도 심심치않게 먹었습니다.
워낙 과자를 좋아하고 잘 먹다보니, 과자 한봉지 그건 성에 차지도 않아요. 그래서 2봉지는 한번에 먹을수도 있는데 말이죠. 필자의 친구들은 한봉지도 다 못 먹더라구요. 달다. 는 이유로 덜 먹는 것을 보았습니다. 전혀 달지 않은데...
그래서 찾아보니 필자가 탄수화물 중독일수도 있다는 말이 있더군요. 물론, 밥도 많이 먹습니다. 특히 주말에 말이죠.
탄수화물 중독이란?
우리 몸에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탄수화물입니다. 그런데, 항상 그렇듯이 일정량만 필요하고 많으면 오히려 좋지 않은데요. 하루 요구되는 탄수화물 최소량을 섭취하고 나서도 다른 음식들로 인해 탄수화물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가 쉽게 먹는 과자, 쿠키, 도넛, 초콜릿 등에도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당질과 함께 말이죠. 여기 포함된 당질은 단순당으로 먹으면 바로 혈당을 높여주어 배가 나오는 비만을 유발하기가 쉽고, 안 먹으면 계속 생각나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예전에는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이 대표적이었다면, 현재는 매우 다양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인터넷 중독, 책 중독 등. 그리고 오늘 이야기하는 탄수화물 중독.
중독이라는 것이 본인의 의지로 끊기가 힘들고, 계속하여 그 행동을 하려고 하는 것인데요. 탄수화물 중독은 말 그대로 탄수화물을 끊지 못하고, 아니 양 조절을 하지 못하고, 계속하여 먹는 증상입니다.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
그러면 필자처럼 탄수화물 중독인지 자가진단을 해보실 분들을 위해 문항을 준비했습니다.
1. 스트레스를 받으면 무언가 먹고싶다.
2. 현미밥보다는 흰쌀밥이 더 좋다.
3. 가까운 친척 중 비만, 고혈압, 당뇨병을 앓은 사람이 있다.
4. 식사를 한뒤 꼭 디저트를 먹는 편이다.
5. 국수, 라면 등의 면류를 즐겨 먹는다.
6. 술자리를 주 3회 이상 가지는 편이다.
7. 집밥보다는 외식을 하는 횟수가 많다.
8. 커피에 설탕을 꼭 넣는다.
9. 커피믹스를 하루 한잔 이상 마신다.
10. 배가 불러도 과자와 빵은 계속 먹을 수 있으며, 계속 먹는다.
11. 식당에서 고기를 먹은 후, 냉면, 밥 등의 식사를 추가로 하는 편이다.
12. 아침은 거의 먹지 않는다.
7개 이상 : 탄수화물 중독, 5~7개 : 탄수화물 과잉 섭취, 4개 이하 : 탄수화물 적정량 섭취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 해보니 어떠신가요?
필자는 단번에 7개 이상이 나오는군요. 별로 충격적이지도 않습니다.
이제부터라도 탄수화물 중독을 없애기 위해 양을 조절해야겠지요.
그런데, 왜 탄수화물 중독이 나쁜것일까요? 물론 중독이니까 안좋은 것이긴 하겠지만, 예전에 다이어트 할 때 밥을 줄였더니, 머리가 깨질듯이 아픈 적이 있었습니다. 이유를 알아보니 탄수화물 섭취를 안하면 두통이 생긴다더라구요.
그래서 다이어트 약을 끊고, 밥을 먹고 나니 괜찮아졌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에 빠지면 안되는 이유
혈당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그래도 혈액속의 당을 뜻하는 것인데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한 뒤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혈당지수인데요. 이것은 혈당 증가에 의해 좌지우지 됩니다.
혈당지수가 높을수록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뀔 비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안되겠죠.
대표적인 음식이 정제 탄수화물인 설탕, 과당, 흰쌀, 밀가루 등입니다.
탄수화물 중독 벗어나는 방법
1. 단백질을 많이 먹어라.
밥을 먹기전에, 고기반찬을 먼저 드세요. 아니면 다른 단백질 음식을 드시든지요. 섭취되는 밥양을 줄이려는 노력입니다.
2. 아침식사를 꼭 해라.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공복인 상태가 밤부터 그 다음날 점심때까지 굉장히 긴 시간입니다. 긴 시간 동안 공복인 상태였다가, 밥을 먹는다면 생각보다 폭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오래살려면 조금씩 자주 먹으라는 말이 있듯이 아침은 꼭 드세요. 조금이라도 말이죠.
3. 커피 믹스는 끊어라.
커피 믹스가 위험한 것이 커피믹스에는 카페인도 있고, 설탕도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도 될 수 있으며, 설탕 중독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 한잔인데 뭐 어때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가랑비에 옷 젖는줄 모른다고. 이것 또한 굉장히 무서운 중독입니다. 커피믹스를 하루 마시면 그 다음날 또 그게 생각납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마시게 됩니다. 조절이 안되는 것이죠.
그냥 끊는게 제일 좋습니다. 대신에 블랙커피 드십시오. 설탕없는 커피 말이죠.
4. 흰쌀밥 대신 잡곡밥이나 현미로 대체하라.
따끈한 흰쌀밥이 제일 맛있습니다. 그러나, 몸을 위해서는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현미나 잡곡밥을 드십시오. 혹은 귀리쌀을 섞은 밥을 드세요. 식감도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요즘 밥 대신 오트밀을 먹습니다. 아무런 간이 되어있지 않은 것을 반찬과 함께 먹습니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네요.
5. 중간중간에 간식으로 과일을 먹어라.
폭식을 예방하기 위해 간식을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탄수화물 중독도 중독이다보니 쉽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하면 흰쌀밥만 끊으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데요. 그것보다 더욱 큰 것이 과자, 쿠키, 커피믹스에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에 단순당이 함유되어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탄수화물 중독을 끊으려면 생활 자체가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 & 다이어트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두 효능 구입요령 안내 - 노화방지 탁월 (0) | 2016.10.05 |
---|---|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BEST6 (0) | 2016.08.29 |
[발끝치기 운동]발끝치기 효과 보기 (0) | 2016.08.23 |
예비신부 관리, 임신을 위한 건강검진 (0) | 2016.08.22 |
곤약 효능 6가지 (0) | 2016.08.19 |